본문 바로가기
항공

항공기 운항 증가 및 피로도에 따른 위험 관리적부분

by iphone pro 2022. 3. 20.

한계를 설정할 수 없는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는 피로 위험 관리 측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항공 부문의 피로도 증가는 항공기 운항, 규모, 성능의 발달로 야간 및 장거리 비행 수요가 증가하는 환경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운항환경은 복잡한 항로로 인한 비행 지연, 장비 고장, 기상악화로 직결되어 비행업무의 압박과 피로를 증가시킨다.

항공기 운항

비행기에 탑재된 자동장비는 물론 조종사의 업무 부담과 피로를 덜어줄 수 있지만, 그간 여러 사람이 하던 일을 두 명의 승무원이 분담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도 있다. 항공 노동자로. 또한 조종석의 작업은 과거 장비의 단순한 조작에서 고도의 지식과 상황으로 유기적 활동을 확장한 것이기 때문에 조종석의 작업도 정보를 분석, 판단, 조정, 제어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조종사는 최상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유지하면서 고도의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여 안전한 운항을 이끌어 내야 하며, 그로 인해 심리적 부담이 점점 무거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2.5 피로가 비행훈련에 미치는 영향 고정익 항공기의 운항기술기준에 따르면 "피로"란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승무원의 주의와 업무수행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수면부족 및 주간 활동을 말한다. 안전 관련 업무 수행. 리듬의 변동이나 업무 과부하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쇠퇴의 생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22) 운전업무는 업무의 특성상 피로가 동반되며, 비행훈련은 단순한 운전업무가 아니다.

 

학생 조종사는 비행하고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많은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경험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피로가 비행 훈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학생 조종사와 설문지 및 인터뷰를 수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학생 조종사 211명 중 152명(72%)이 비행 훈련 시간의 불일치, 잦은 훈련 시간, 훈련 대기 등 심리적인 문제로 비행 준비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담이라고. 민간 항공 조종사를 위한 승무원 피로 관리는 전 세계적으로 정의 및 개선되었지만 학생 조종사에게 피로를 더할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조종사

따라서 학생 조종사의 비행준비도와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비행훈련에서 비행 빈도가 일정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 1일 2회까지 22) 국토교통부 고시. 일부 학생조종사는 고정익 항공기 운용기술기준 제21호에 따라 비행훈련을 실시하고, 일부 학생조종사는 주 7일 이상 비행훈련을 실시하며, 비행훈련시간이 20시간을 초과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행 훈련 주기에 따라 211명의 학생 189명(89%)이 비행 주기 증가로 인한 피로를 경험했으며 211명의 생도 중 168명(80%)이 일주일 이내에 2~3회의 비행 훈련 주기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를 위해 우선 비행훈련의 피로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행을 하게 되면 비행준비 부족, 열악한 컨디션으로 비행훈련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지 못함, 훈련 중 집중력 부족 등으로 이어진다고 답했다. 낮은. 또한 학생조종사들은 단순 조종 업무뿐만 아니라 업무수행을 위한 비행훈련 시 하루 평균 1~2시간을 피로감을 느끼며 보내며, 실외 비행 시 최대 3시간 이상 소요된다.. 훈련기간 중 학생조종사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과 각종 절차 및 훈련에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심리적 부담으로 정신적 피로를 느낀다.

 

항공기의 특성상 학생 조종사는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피로감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행훈련을 하는 동안, 조종수는 조종절차의 준비와 비행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어느 정도 피로감이 누적되어 이를 받아들여야만 한다. 비행 훈련에서 훈련 주기가 보다 빈번해짐에 따라 비행을 준비하는 학생 조종사는 동시에 학습을 하면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Private Pilot Course의 학생 조종사 중 Course 1에 속한 학생 조종사는 2D에서 3D로의 전환에 따른 기본적인 환경 문제와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피로로 1시간의 기본 비행 훈련에도 피로감을 느꼈다.

 

비행환경의 특성 122명(58%)은 비행훈련을 마치고 집에 가서 잠을 자겠다고 하며 휴식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셋째, 비행 훈련 중에 학생 조종사에게 훈련 주제를 제공하고 비행 훈련 중에 이 주제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십시오. 평가를 담당하는 비행교관(교관)뿐만 아니라 학생 조종사도 스스로 평가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많은 학생 조종사들이 교육적 효과를 얻지 못해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그들은 비행 훈련 중에 자신을 느낍니다.

 

응답자 185명(88%)은 “비행훈련 예정일 전날 비행준비로 수면 부족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비행훈련 및 운전업무에 있어서 피로를 완전히 해소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학생조종사에게 주야간을 달리하여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피로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종사 피로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에는 직업적 피로 요인과 개인 피로 요인이 있습니다. 작업 피로 요인은 와 같이 비행시간, 작업시간, 휴식시간, 출발시간, 동거 승무원 수, 기내 휴게시설, 비행 주기 등이 있다.

 

건강 등 피로요인 조종사는 일반 근로자와 다른 기압과 항공기 소음 및 진동이라는 특수요인에 노출되어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가 높다. 또한 <표 19>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종사의 피로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피로도는 환경적, 작업적, 개인적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증가한다. 

 

조종사 피로도를 증가시키는 요인 23) 23) 김소연(2013), 항공법에 관한 연구-승무원 피로도 관리기준을 중심으로, 고려항공대학교 대학원,  조건 추가 요인 환경 조건 - 기압(고도에 따른 신체 변화) - 습도(호흡, 안구 건조 등) - 악천후(비행에 대한 불안, 부담 증가) 작업 조건 - 소음(불안, 두통 유발 등) - 진동( 두통, 구토 등을 일으킴) - 고정된 자세(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비행) - 계기 신호/변화(불안, 초조함) 개인 상태 - 수면 부족(불안정한 수면 리듬으로 인한) - 제트 lag (수면/신체 리듬의 변화) - 부채, 개인의 불협화음 (일에 대한 지속적인 악영향)

댓글